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성경말씀 의미와 교훈

창세기의 시간이 24시간임을 부정하는 이론들(갭이론, 간격설, 점진적 창조설)

by 명주(明珠) 2024. 9. 12.

창세기 11절과 2절 사이 시간이 24시간임을 부정하는 이론이 있습니다. 첫째 gap theory 간격 설입니다. 이는 창세기 11절과 2절 사이에 오랜 시간적 간격이 있었다는 설입니다. 하나님은 1절에서 천사를 포함하여 세상을 아름답고 완전하게 창조하셨는데 천사 장이었던 사단이 타락함으로 그를 포함한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고 그로 인해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게 되었다라는 주장입니다. 이런 혼란스러운 지구의 상태가 지속되던 중에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다시 땅을 새롭게 하신 것이 3절 이후에 언급한다는 주장입니다. 갠 이론 의하면 창세기 13절에서 31절까지의 창조는 첫 창조가 아니라 재창조입니다. 1절의 첫 창조와 3절부터 나오는 새로운 창조 사이에 수십 억 년에서 수백 억 년의 갭 있었을 것으로 봅니다. 그렇게 되면 지구의 나이가 왜 이렇게 많은지가 설명이 된다는 주장입니다.

두 번째로 일일 간격 설입니다. 이 이론은 하나님께서 첫째 날의 창조를 24시간 이내에 창조하고 그다음에는 수억 년 정도를 쉬시다가 다음에 둘째 날 창조를 하고 또 수억 년을 쉬시다가 또 셋째 날 창조를 하시는 식으로 총 46억 년 동안 창조를 하셨다는 설입니다. 이 설에 의하면 아담 이전에 이미 인류가 있었고 그들이 사단과 함께 하나님께 범죄 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을 홍수로 심판하여 죽이셨다고 합니다. 이 설은 19세기 초에 스코틀랜드의 목사인 토마스 찰머스가 제기했습니다. 이 이론도 당시 지질학의 발달로 지구의 나이가 오래되었다는 과학에 대해 기독교를 변증하려는 과정에서 나온 이론입니다.

 

세 번째로 점진적 창조설입니다. 이 이론은 ‘66시대 설이라 합니다. 창세기에 나오는 ’ ‘하루’ ‘을 문자적인 하루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질학적 시대와 일치하는 긴 기간으로 봅니다. 중생대, 고생대, 주라기, 백악기와 같이 지질학적 기간이 성경에 하루’ ‘이라고 기록했다 합니다. 그러나 창세기 1장에 나오는 하루는 문자 그대로 ‘24시간입니다. 엿새 만에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고 하나님은 7일째 안식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우주의 나이도 6,000년에서 12,000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