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성경말씀 의미와 교훈

번제의 의미와 구약 5대 제사

by 명주(明珠) 2024. 8. 24.

성경의 구약에 나타난 5대 제사는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이다. (레위기 7:37) 번제는 생명을 완전히 불에 태워 제사드리는 자의 전적인 헌신을 상징한다. 소제는 하나님께서 양식을 주신 사실과 생명에 대한 감사로 드린다. 속죄제와 속건제는 죄용서를 받기 위해 드린다.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평화와 친교를 도모하기 위해 드린다. 그 이외에 위임제로 제사장들이 성직에 위임될 때 드린다. 성경구약 5대 제사를 드리는 방법을 살펴 보면 그 절차 안에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배려가 숨어 있다. 

1. 번제


번제 시에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예물은(레위기 1:1, 2, 3,10,14)? -소나 양의 흠 없는 수컷, 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 -거룩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 앞에 흠이 있거나 비정상적인 가축을 예물로 드리는 것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이다.
 번제 시 소나 양과 염소의 번제를 드리는 순서는(레위 1:3-13)?-회막문 앞에서 그 짐승의 머리에 안수함.-하나님 앞에서 잡음.-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피를 회막문에 뿌림.-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뜸.-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나무 위에 벌여 놓고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은 다음 전부 불태웠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식대로, 하나님 중심으로 드려야 한다. 예배가 인간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이 되어서는 결코 안된다.
 
번제에서 남김없이 태운 이유(레위기 1:9)?-속죄 제물이나 화목 제물 같은 다른 제물들은 일부가 제사장의 몫으로 주어졌는데 반해 번제물은 제단에서 하나도 남김없이 전부 태워졌다.-번제는 제사드리는 사람의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헌신을 나타낸다.-이 제사는 단번에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영원하고도 완전한 속죄 사역을 예 표한다.
광고

번제에서 불을 끊이지 않고 단 위에 피우라고 한 이유는(레위기 6:13)?-불을 꺼지지 않도록 아침마다 번제를 드리라는 의미가 아니라 번제를 계속 드려 하나님께 끊임없이 헌신하라는 뜻이다. -성도는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의 불길이 끊임없이 타오르도록 해야 한다.

어린양


 

2.  소제


소제를 드리는 방법  3가지는(레위기 2:1,4-6,14)?
-고운 가루 그대로 드림(레위기 1절).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화덕에 굽거나 번철에 부쳐서 드림(레위기 4, 5절).
-볶아서 찧어 드림(레위기 14절).
-소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먹을 것을 공급해 주심을 인정하며 자원함으로 드리는 제사의 한 형태이다. 이는 매일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성도의 충실한 헌신을 의미한다.

소제물에 소금을 치는 까닭은(레위기 2:13)?-소금은 음식의 부패를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제사는 하나님과 죄인의 언약을 암시하는 것으로 소제물에 치는 언약의 소금은 그 언약이 영원 불변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피 없는 제사는(레위기 6:14-16)? 소제이다. 소제는 고운 가루 한 움큼과 소제물 위의 유향을 기념물로 사르고 나머지는 제사장들이 먹었다. -소제는 유일하게 피 없는 제사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흠 없으신 인격을 보여준다.  소제를 먹는 방법은 레위기 6:16-18에 나오며 소제는 아론과 제사장들이 먹었다. -소제물에는 누룩을 넣지 않고 거룩한 곳 회막 뜰에서 먹었다.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 세속적인 누룩이 끼어들지 않도록 했다.

소제물은 어떻게 분배되었는가(레위기 7:10)? 기름 섞인 것이나 마른 것이나 아론의 모든 자손이 똑같이 나누었다.-특별히 소제물에 이런 규정을 둔 것은 소제물은 제사장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양식이다.

3. 화목제

소로 화목 제물을 드릴 경우의 순서는(레위기 3:1-5)?-첫째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그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문에서 잡았다. 둘째 아론 자손 제사장들이 피를 제단 사면에 뿌렸다. 셋째 내장에 덮인 기름,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두 콩팥, 그 위의 기름, 간에 덮인 꺼풀과 콩팥을 취했다. 넷째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번제물 위에서 살랐다.
 
화목제의 특징은(레위기 3:1-17)?-희생 짐승의 내장만 불에 태우고 먹기 좋은 부분은 그대로 남겨서 사람들이 함께 나누어 먹었다. -희생 짐승은 암수의 구분 없이 모두 사용했다. 화목 제물의 종류는(레위기 3:1,7, 8) 소, 어린양, 염소의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이다. 하나님과 인간의 화목을 위해 짐승들이 희생을 당했다. -신약 시대에는 화목 제물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완전한 화목을 이루셨다.

화목제는 어떻게 드렸는가(레위기 7:12-14)? 기름 섞인 무교병과 기름 바른 무교전병,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구운 과자를 감사 희생과 함께 드렸다.  유교병을 화목제의 감사 희생과 함께 드렸다. 예물 중에서 하나씩 거제로 드리고 그것을 제사장에게 돌렸다. 화목제는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평화와 친교를 회복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이다. 화목 제물을 처리하는 방법은(레위기 7:15-17) 당일에 먹었으며, 서원이나 자원 예물은 제사를 드린 당일과 그 이튿날까지 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삼일 째에는 불살라야 했다. 삼일 재까지 희생 고기를 먹으면 그 제사는 열납 되지 않고 그것을 먹는 자는 죄를 범하는 것이었다.

 4. 속죄제

이스라엘 온 회중이 죄를 범하였을 경우 속죄제 순서는(레위기 4:13-21)?-첫째 회중의 장로들이 안수하고 희생 짐승을 잡았다. 둘째 회중의 장로들이 수송아지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 장 앞에 일곱 번 뿌렸다. 셋째 단 뿔에 바르고 피 전부를 번제단 밑에 쏟았다. 넷째 기름은 단 위에 불살랐다. -온 회중을 위한 속죄제를 드릴 때는 먼저 백성들의 죄에 대한 자각이 있어야 했으며 대속을 예표하는 죄의 전가를 위한 안수 후에야 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속죄제를 통해 자신들이 신앙 공동체임을 확인한다.
 
평민이 죄를 범했을 경우는 족장이 죄를 범한 경우와 어떻게 다른가(레위기 4:27-31)?-속죄제를 드리는 절차는 동일하지만 족장의 속죄 제물의 경우는 흠 없는 숫염소였는데 반해 평민의 속죄 제물은 흠 없는 암염소였다. -민족적인 차원에서든 지파의 우두머리인 족장이든 아니면 평민이든 간에 죄를 범하거나 하나님의 법령을 어긴 사람은 반드시 속죄 제사를 드리고 죄를 속해야 했다.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죄의 세 가지 유형(레위 5:1,2,4)?-사실대로 증언하지 않은 죄. -부정한 것을 접촉한 죄. -경솔히 맹세한 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쉽게, 어떤 경우에는 죄인 줄도 모르고 이런 죄를 짓는다.
속죄 제물은 누가 어디서 먹을 수 있었는가(레위 6:26)?-제사장이 회막 뜰 거룩한 곳에서 먹을 수 있었다.-하나님께 바쳐진 제물은 거룩한 것이기 때문에 제사장과 그의 가족들만 먹었다.
제사 중 속죄제가 항상 먼저 드려지는 이유는(레위기 9:8, 15)?제사장이든 백성이든 하나님의 죄 사함을 받고 난 후에야 비로소 감사나 헌신이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도들도 하나님 앞에 나아와서 먼저 회개해야 한다. 죄의 문제가 해결된 후에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헌신의 고백이 가능한 것이다.

 
5. 속건제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는(레위기 5:1-6)?-속죄제는 인간이 하나님께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려 지는 제사이다.
-속건제는 하나님의 성물을 범하거나 금령을 어긴 경우, 또 다른 사람에게 죄를 지은 경우 그것에 대한 배상의 성격이다.

이웃에 대한 범죄의 속건제는(레위기 6:5)? 해답-원래의 물건에 5분의 1을 더해서 돌려보내고 흠 없는 숫양을 제사장 앞으로 데려와서 속건제를 드렸다.

 
6. 그 이외에 위임제에 대하여

제사장 위임식이 갖는 의미는(레위기 9:1-7)? 제사장 위임식에는 대제사장을 위한 속죄제와 번제 그리고 온 회중을 위한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와 소제를 위한 합당한 예물이 준비했다.-위임식 제사는 제사장뿐만 아니라 온 회중을 위해 드렸다.-이는 제사장의 위임식은 제사장만이 아니라 온 회중이 함께 거행해야 할 중대한 의식임을 말한다.
 

7. 그 이외에 기타 증인, 배상,  부정과 성결의 구별 

증인석에 선 자의 자세는(레위기 5:1)?본 일이나 아는 것을 솔직하면서도 담대하게 진술해야 한다. 그로 인해 신변의 위협이나 신분상의 불이익을 당한다 해도 하나님을 믿고 용기를 얻어 진실을 말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배상을 해야 할 이웃에 대한 5가지 범죄 유형은(레위기 6:2-6)?
-첫째 남의 물건을 맡거나. 둘째 전당잡거나 셋째 강도질하거나 넷째 늑봉(남의 돈이나 물건을 억지로 받아냄)하고도 사실을 부인하거나 다섯째 남의 잃은 물건을 얻고도 사실을 부인하는 경우이다.

고기를 삶은 그릇들은 어떻게 했는가(레위기 6:28)?토기에 삶은 경우에는 깨뜨리고 유기에 삶은 경우는 깨끗이 씻어야 했다. 성도들도 깨뜨릴 것은 깨뜨리고 씻을 것은 깨끗이 씻어서 거룩한 삶을 영위해야 한다.

 사람이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경우는(레위기 7:25, 27)? -희생의 기름을 먹는 경우.-피를 먹는 경우이다.
-기름은 피와 마찬가지로 생명으로 간주되어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백성 중에서 끊어진다는 의미는(레위기 7:27) 더 이상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되지 않고 하나님의 언약의 축복에서 제외되는 것을 뜻한다.

모세는 관유를 어디에 발랐는가(레위기 8:10-12)? 장막과 기물들에 바르고 단에 일곱 번 뿌리고 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받침에 바르고 아론의 머리에 부어 바른다.-관유를 바름으로써 장막과 기물들은 거룩해집니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성별 하여 특별한 사역을 부여받은 제사장을 거룩하게 하기 위해서 기름을 붓는 의식을 행했다.
 

 하나님께 제사가 열납 되었음을 어는 방법(레위기 9:24)? -불이 하나님 앞에서 나와 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살랐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제사를 열납 하셨다. 성도들도 하나님께서 기쁘게 열납 하실 만한 진정한 회개와 헌신과 감사의 고백을 드려야 한다.
 
나답과 아비후의 잘못은(레위기 10:1)? 그들은 하나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 즉 제단에서 사르는 불이 아닌 다른 불로 분향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죄를 범했다. 그들은 직무를 다하려는 열심은 있었지만 잘못된 신앙관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를 범하고 만 것이다. 교회에서의 봉사도 나 자신의 판단이나 경험에 따르지 말고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야 한다.  둘은 불에 삼켜서 하나님 앞에서 죽었다. -영적인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제사를 소홀히 한 죄는 중벌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아들의 죽음에 대한 아론의 반응은(레위기 10:3)? 잠잠하였다.-두 아들의 죽음 앞에 충격을 받았겠지만 그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현재 벌어진 사건을 묵묵히 인정했다. 우리에게 견디기 어려운 시련이 닥칠 때 그러한 상황을 허락하신 주님의 손길을 인정하며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참고 견디는 믿음이 필요한다.
모세가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과 이다말에게 노한 이유는(레위기 10:16)? 속죄제로 드린 염소를 이미 불살라 버렸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제사장들의 몫으로 주신 것을 그들은 하나님의 허락도 없이 마음대로 불살랐던 것이다.

물고기 중에서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은(레위기 11:9-12)? 먹을 수 있는 것-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 -먹을 수 없는 것-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
 
새 중에서 먹을 수 없는 것은(레위기 11:13-19)? 독수리, 솔개, 어응, 매와 매종류, 까마귀 종류, 타조, 다호마스, 갈매기, 새매 종류, 올빼미, 노자, 부엉이, 따오기, 당아, 올응, 학, 황새, 대승, 박쥐. -부정한 새에 대한 결정 기준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지만 이들 조류의 습성을 통해 살펴보면, 맹금류, 떼를 이루지 못하는 새, 부패한 오물을 가까이하는 새 등이 부정한 새로 분류되었다.
 
곤충 중에서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은(레위기 11:20-23)? -부정한 곤충-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것이다.
-정한 곤충-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는 곤충 중에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는 것.
 
기는 것 중에서 부정한 짐승은(레위기 11:29, 30)? 족제비, 쥐, 도마뱀 종류, 합개, 육지 악어, 수궁과 사막의 도마뱀, 칠면석척 등. 이런 짐승들은 오늘날에도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들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부정하다고 선언하신 것은 사실상 인간에게 해로운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은 사소한 부분에까지 인간의 안전을 염려하시는 분이다.

땅에 기어 다니는 짐승이 가증한 이유는(레위 11:41-43)? 배로 미는 것이나 네 발로 걷는 것이나 여러 발을 가진 짐승이 다 부정했다. 최초의 인간 아담과 하와가 결국 죄를 짓고 에덴에서 쫓겨난 것은 기어 다니는 저 가증스러운 뱀 때문이었습니다(레위기창 3:1-6). 뱀은 사악한 사단을 상징한다.
 
아들을 낳은 여인이 부정한 기간은(레위기 12:2)? -칠일 간이다. -그 여인이 정결케 되는 기간은 그 후 33일, 즉 아들을 낳은 이후 40일이 지난 다음이었다. -40이라는 숫자는 시험과 연단을 상징하며 이 시험을 믿음으로 견뎌낼 때 정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자녀를 낳은 여인이 해야 할 일은(레위기 12:6-8)? -정결케 되는 기간이 지난 후에 번제로 드릴 일 년 된 어린양과 속죄제로 드릴 집비둘기나 산비둘기를 회막문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가야 했음.-제사장은 그것으로 여인을 위해 제사를 드렸다. -가정의 중대사가 있을 경우에는 하나님께 회개와 감사의 기도를 드려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