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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성경말씀 의미와 교훈

고대 근동 지방의 54개 관습들 소개

by 명주(明珠) 2024. 8. 27.

고대근동은 현재 중동으로 메소포타미아(현재 이라크와 북동부 시리아), 고대 이집트, 고대 이란(엘람 · 메디아 · 파르티아 · 페르시아), 아나톨리아(현재 터키) 그리고 레반트(현재 시리아 · 레바논 · 이스라엘 · 요르단) 지역이다.
 
 
독사로 마술을 부리는 관습
 
 
독사를 길들여 부리는 행위는 고대 근동 국가에서 행했다. 뱀은 시각과 청각이 퇴화하여 소리는 못듣는다. 공기로 전달 되는 미세한 진동을 감지하여 움직인다. 날카로운 피리 소리가 이런 역할을 한다. 코브라는 바구니에서 나왔을 때 인간과 소리 때문에 경계 자세를 취하는 것이지 흥겨워서 춤을 추는 것이 아니다. 만약을 대비하여 코브라 댄스에 이용하는 코브라는 독 이빨은 뽑는다. 인도 코브라는 목 밑이 넓게 퍼져 있고 안경 모양 무늬가 있어 ‘안경코브라’라고도 부른다. 목 아래 넓어지는 부분엔 늑골이 길게 붙은 것으로 흥분하면 그것을 펼쳐서 적을 위협한다.
 
 
 
제비 뽑기 관습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제비뽑기는 고대 국가에서 시행해 온 방식이다. 거의 모든 생활의 대소사에서 활용했다. 관리들이나 사제들도 이 방법으로 선출했다.정복한 원수들의 땅도 제비를 뽑기를 통해서 분배하였다. 제비뽑기 방식은 나무나 기타 가벼운 재질로 각자의 입장을 대표하는 작은 비표를 만들어 입구가 좁아 한 번에 하나씩 꺼낼 수 있는 항아리 속에 넣었고 뽑았다.
 
 
기름 붓는 관습
 
 
이집트는 오래 전부터 머리에 기름을 부었다. 그리스, 로마도 마찬가지다. 기름은 올리브와 다른 값비싼 향료를 첨가했다. 왕의 대관식, 제사장 임명식, 손님에 대한 호의로도 쓰였다. 이집트 유적에도 머리에 기름 부었다는 증거가 나온다. 몸에도 뿌렸다. 기름은 머리에 난 일부 질병의 치료에도 썼다. 어떤 기름은 정신착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발에 입맞춤 관습
 
 
발에 입맞춤은 그리스인들이나 로마인들에게 관습이었다. 이는 애정과 존경의 표시였다. 또 탄원자들이 많이 했다. 또 중요한 요구사항이 있는 사람이 그것을 제출할 때도 했다. 왕의 발에 입맞추는 것은 복종과 순종의 표시였다.
 
 
치료 관습
 
 
기름과 포도주를 상처에 붓고 싸매는 것은 고대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던 외과적 처치법이다. 올리브기름을 상처에 붓고 양모나 붕대로 싸맸다. 포도주는 소독 작용으로 상처가 났을 때 하는 최고의 방법이었다. 올리브 기름은 통증을 가라앉혔고 종종 포도주를 섞어서 쓰기도 했다.
 
 
눈 녹은 물 효험 관습
 
 
눈 녹은 물은 피부를 정화한는 효험이 있다여겼다. 피부가 물로 희게된다고 생각했다. 또 물이 섬유조직도 수축시켜 땀을 막아준다고도 여겼다. 흑인도 몸을 희게 만들어준다 여겨 눈으로 몸을 문질렀다.
 
 
돌무더기 관습
 
 
중대 사건을 기념하려고 돌무더기를 쌓았다. 범죄에 대한 증오 표시로 그들의 무덤에도 쌓았다. 팔레스타인에는 현재도 범죄자 무덤에 돌을 던진다.
 
 
 
언약 관습
 
 
언약 할 때에 언약 당사자인 두 사람이 손을 잡고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간다. 이는 둘 중 하나가 언약을 어기면 이 쪼갠 고기처럼 될 것임을 약속하는 의식이다.
 
 
친구에 대한 관습
 
 
유대인 사회에서 친구 관계는 새벽 두 시에도 세 시에도 요청만하면 무엇이든 주어야했다. 네 것 내 것 할 것 없이 나누어 주는 관계였다.
 
 
할례 관습
 
 
고대(古代) 근동(近東)의 모든 민족들이 할례라는 관습이 있었다. 생식기의 표피를 자른다는 것은 생식기(生殖器) 전체를 절단한다는 의미가 있었다. 이렇게 한다는 것은 인간의 노력과 열심을 자른다는 영적인 의미다.
 
 
결혼 관습
 
 
고대 이스라엘에서 신랑과 신부가 결혼을 하게 될 때 먼저 신랑 부모가 신부를 간택한다. 또한 신랑이 결혼 전에 신부를 보는 일은 드물다. 정혼한 신부가 혼인 잔치 날까지 자기 몸을 정갈하게 보존하지 못하면 그 신부는 언제든 파혼을 당했다. 약혼식이 거행되고 나서 결혼식까지는 오랜 기간을 떨어져 있게 된다. 그 동안 신랑은 신부를 데려오는 값으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 지불금이 모자랄 때는 육체적인 노동을 해서라도 다 갚아야 신부를 데려 올 수 있다. 지불금을 내면 신부 집으로 가 데려다가 혼인 잔치를 치른다. 첫날밤을 보낸 신랑 신부는 계속되는 잔치에 참여하여 하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사람들은 갖가지의 씨앗과 과일들을 신랑 신부 앞에 던졌다. 결혼의 절정은 친구들의 행렬이었다. 거리를 다니며 소리를지르고 가수 초대로 음악이 곁들여졌다.
 
노동에 대한 관습
 
 
신약성경이 쓰여질 당시 유대인들은 일하지 않는 것, 그리고 마땅히 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행하지 않는 것을 죄의 범주에 넣었다.
 
 
이름에 대한 관습
 
 
고대 관습에는 이름이 개인의 근본적인 특성을 나타냈다. 이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다른 것과 구별되고 식별하는 것이다. 이름의 특성에 어울리는 역할과 지위를 부여하였다. 이름은 그 존재 자체와 동일했다.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곧 창조 세계에서 질서를 부여하고 존재의 본질이 되는 생명을 불어 넣고 그 존재에 대한 주권을 갖는다는 의미이다(창 2:19-20) 따라서 이름을 안다는 것은 그 이름의 주체에 대한 주권을 갖는다는 뜻이다.
 
 
젖짜는 것에 대한 관습
 
 
고대 근동의 문헌에는 새끼 염소를 어미의 젖에 삶는 것은 풍요를 위한 우상 숭배였다. 사람들은 이 땅에서의 풍요를 얻기 위해 최소한의 인도주의 적 예의도 포기했다. 하나님은 그러한 풍요를 향한 사람들의 맹목적 추구를 하지말라 명 하신다.
 
 
사형수에 대한 관습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다리를 꺾을 것을 요구한 것은 당시 사형수들의 사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행했던 관습이었다. 당시에는 사형수의 시체를 가족이나 친지가 찾아가지 않으면 가차 없이 쓰레기장에 방치했다.
 
 
저주에 대한 관습
 
 
노아가 실수를 저지른 장본인인 함을 저주하지 않고 함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한 것은 당시 고대 사회의 관습에 의한 것이다. 당시에는 축복과 저주는 그 부모에게서 기인한 것으로 여겼다. 그래서 오늘 날도 욕 속에 자식이 잘 못했는데 부모를 욕보이는 내용이 있다.
 
 
아내를 삼는 관습
 
 
당시 고대 애굽 사회에는 힘 있는 집의 가장이 다른 집 부인이 마음에 들면 강제로 첩을 삼았다. 만일 남편이 있는 여자이면 보복을 피하기 위해 그 남편을 죽였다.
 
 
종을 통하여 자식을 낳는 관습
 
 
주모(主母)가 자식이 없을 때 종을 통해 자식을 낳는 것은 당시의 자연스러운 관습이다.
 
 
망자에 대한 관습
 
 
망자는 고향에 묻는 것이 고대시대의 관습이다. 아브라함도 역시 그 가나안 땅의 막벨라 굴에 묻혔고 이삭과 리브가, 야곱과 레아도 그 곳에 묻혔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일가가 모두 헤브론의 막벨라 굴에 묻혔다. 요셉은 죽은 지 400년이나 지난 후에 가나안으로 돌아와 매장되었다.
 
 
부족의 관습
 
 
세겜은 디나를 마음 깊이 좋아했기 때문에 야곱 일가에게 와서 결혼을 시켜 달라 청혼을 한다. 그 때 야곱의 아들들이 꾀를 내어 세겜과 부족 남자들에게 할례를 행 할 것을 종용한다. 자기 부족과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부족의 관습을 따라야 한다는 이유이다. 이에 세겜 남자들은 모두 할례를 행했다.
 
 
접대의 관습
 
 
고대근동에는 샤챠라고하여 몸을 굽혀 무릎을 꿇고 머리가 땅에 닿기까지 절하는 인사법이 있었다. 또 여행자들을 초대하여 모든 것을사용하여 접대했다. 전통적으로 나그네는 3일간 숙식을 요구하기도 했다. 고대 부족 사회는 접대의 관습은 사회에서 각 구성원 간의 안전을 보장해 주는 중요한 장치 중 하나였다.
 
 
입양 관습
 
 
양자 입양의 문자적인 의미는 ‘아들로서 완전한 위치를 부여함’이란 말이다. 주인은 몇 명의 아내를 거느리고 있었고, 그 아내들 가운데는 노예도 있었다. 주인이 노예로부터 태어난 자식에게 자신의 유산을 물려주고 싶을 때 몇 명을 선택해서 적법한 절차를 거쳐 공개적으로 양자임을 선포한다. 이렇게 하면 아들로서 합법적인 아버지의 상속자가 되며 모든 법적 지위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로마제국은 입양을 법적인 관행으로 정착시켰다. 양자는 곧 양부의 가문을 온전히 계승했다. 입양은 로마 귀족층의 정치 및 경제 측면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입양을 통해 특정 가문과 정치적 연대도 강화했다. 더러는 최고 권력자인 황제 자리까지 입양을 통해 결정했다.
 
 
우상숭배 관습
 
 
고대 근동지방의 사람들은 우상을 조각한 석상이나 조각상에 신의 영이 실재로 임해있다고 믿었다. 사람들은 신들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받는 관계가 정당하다고 보았다. 신들은 윤리적 삶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그들이 인간에게 요구했다고 믿어지는 것은 음식이었다. 따라서 이방인들은 음식을 제공하는 제의 행위 자체는 매우 중시했으나 윤리적 삶을 살아야 할 필요는 없었다.
 
 
창시자 관습
 
 
새로운 풍습 창시자는 아버지라 불렀다. 머리털 매듭을 특이하게 했으면 매듭의 아버지였다. 이집트에서는 연을 하늘을 나는 아버지라 불렀다. 긴수염 소유자는 수염의 아버지였다.
 
 
은닉장소 관습
 
 
근동에서는 부를 소유하면 지키는 것이 어려워 좋은 은닉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돈과 보석, 기타 귀중품을 의심받지 않고 보관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았다. 사람들은 종종 이 보물들을 집 안의 은밀한 벽장이나 지하 금고에 감추기도 했고, 밭에서 자기 외에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 묻어 두기도 했다.
 
 
맹세의 관습
 
 
근동에서는 손을 들어 맹세했다. 매우 엄숙한 맹세를 할때 이렇게했다. 절대자를 두고 맹세하는 관습도 있었다. 또 자기보다 더 큰 것을 담보로 하여 맹세를 하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 때에 그가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었다.
 
 
종의 의무 관습
 
 
발씻기는 것은 종의 의무였다. 토양이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건강과 안식을 위해 필요했다. 발은 여행에서 돌아와 잠자리에 들 때 씻었다. 다른 관습으로 재력가나 귀족과 같이 돈이 있는 사람들이 종에게 자기 재산을 맡기고 그것을 자본금 삼아서 사업을 하게 하는 일이 있었다. 그리고 나서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고 그 종들에게 이윤 중 일부를 자기 소유로 갖게 했다.
 
 
거주 지역 관습
 
 
근동 도시는 나라, 종교, 직업에 따라 구역을 나누어 살았다. 이사야 47장25절은 빵 굽는 자의 거리도 있었다.
 
 
놀이 관습
 
 
숨바꼭질'(blind-man’s-buff)놀이는 고대에는 널리 보편화된 스포츠의 일종이었다. 한 사람이 눈을 가리고 있으면 다른 사람이 그를 때리고 돌아간다. 그러면 술
래는 그를 때린 사람을 맞춰야 한다. 눈을 가리고 있는 사람은 자신을 때린 사람을 맞출 때까지 계속해서 술래 역할을 해야 했다.
 
 
알림 관습
 
 
팔레스타인의 지역을 다스리는 지방 관리들은 공개적으로 어떤 사항을 알릴 경우 집 위에서 공포했다. 일터에서 돌아왔을 때인 저녁시간을 이용했다. 가장 높은 지붕에 올라가 와서 듣고 지키라며 크게 소리질렀다.
 
 
잔치 관습
 
 
아이가 젖을 뗄 때 쯤 잔치를 열었다. 힌두인도 이 때 아이에게 정식으로 밥 주는 잔치와 종교의식을 행했다.
 
 
로마법 관습
 
 
로마법에 손해입은 사람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때 분쟁 대상자에게 법정까지 동행하기를 요구할 권리가 있었다. 만일 그가 거절하면 다른 사람을 선택해 허락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다. 만일 그가 허락하면 그는 동의의 표시로 자신의 귀 끝을 내밀게 되어 있었다. 그러면 그 귀를 만지면서 법적인 구속력이 생겼다. 둘은 법정에 도착하기 전까지 설득해야만 법적 처벌을 면할 수 있다.
 
 
간수에 대한 관습
 
 
로마법에 죄수가 탈옥하면 책임 간수가 죗값을 대신 갚았다. 이럴경우 도망친 죄수대신 고문 당하기보다 스스로 죽는 게 낫다고 판단하기도 했다.
 
 
 
 
죄 패 관습
 
 
로마인들은 사형 집행시 죄 명을 패에 써서 달았다. 패는 사람들이 쉽게 볼 수있게했다. 목에 메달기도 했다. 하얀 금속 판에 검은 글씨로 썼다.
 
 
물동이 관습
 
 
고대 이집트는 여자가 어깨에 짐을 메고 남자가 머리에 짐을 이고 다녔다. 요즈음도 팔레스타인은 여자가 가죽부대에 항아리를 얹고 어깨에 멘다.
 
 
밤 낚시 관습
 
 
동양에서는 밤낚시를 했다. 등불로 물고기를 유인하기 쉬기 때문이다. 미끼를 던져놓고 고기가 오면 그물을 던지거나 창을 던졌다.
 
 
아이를 데리고 다니는 관습
 
 
고대 근동인들은 자녀들을 어깨에 메거나 목 부분에 걸터 앉게했다. 대개 왼쪽 어깨에 앉히고 두 발 중에서 한쪽 발은 부모의 가슴 위로, 그리고 다른 발은 등 위로 두게 했다. 이 경우에 그 아이는 부모의 머리를 팔로 감싸
안고, 발은 부모의 몸에 밀착켰다. 이집트에서도 여인들이 아이를 어깨에 메거나 물병에 넣어서 데리고 다녔다.
 
 
잠깨는 관습
 
 
팔레스타인은 아침 일찍 일어나는 관습이 있다. 낮에는 열이 강한 기후탓이다. 해가 뜨고 몇 시간만 지나도 일하기 어렵다. 이른 새벽에 일터에 가고 여행자들도 새벽에 시작했다.
 
 
우물 소유권 관습
 
 
근동에서는 우물을 파면 주인없는 땅에 대한 권리가 생겼다. 우물을 막는 것은 가축과 짐승에게 치명적이어서 선전포고와 같읃 행위이다. 페르시아에서는 적에게 우물을 숨기려고 판자로 덮기도 했다.
 
 
결혼순서 관습
 
 
인도, 이집트, 옛독일 풍습에 동생이 언니보다 먼저 시집가는 것은 범죄로여겼다. 아버지는 동생을 먼저 보내려고 언니를 먼저 시집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했다.
 
 
식 관습
 
 
고대 이집트인들은 쇠고기, 거위, 생선을 음식으로 먹었다. 암소는 신성시하여 먹지 않았다. 공동식사를 통해서 평화 협정이나 협약 또는 계약체결을 인준하는 규정관습도 있었다. 노동자들은 아침 일찍 하루가 시작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식사를 먹는 대신 간단하게 해결했다. 작은 빵 덩어리, 치즈, 무화과 열매, 올리브 열매 등을 가지고 가면서 일터로 가는 길에 먹었다. 이집트인들은 그 날의 제일 중요한 식사를 정오에 하였다(창 43:16). 식사 시간을 우정을 나누고 대화를 하는 창구로 활용하였다.
 
 
목욕 관습
 
 
시중드는 사람이 몸에 물을 부어주었다. 이집트 유적에 이런 것을 짐작케하는 것들이 나온다.
 
 
술 담그는 관습
 
 
눈이나 얼음을 넣어 차가운 술을 담갔다. 솔로몬 시대에도 레바논 산에 만년설로 만들었다. 눈과 술을 섞어 마시는 것이 인기였다.
 
 
소금 언약 관습
 
 
아랍인들 사이에는 여러 사람이 소금을 함께 나누는 것을 우정의 맹세로 간주했다. 소금이 엄숙한 언약의 증표여서 도둑이 훔치던 중에 우연히 소금을 먹고 도둑질을 포기하기도 했다한다. 여행자들이 소금을 함께 먹으며 안전을 도모하기도했다. 신생아에게도 소금을 뿌렸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팽팽해 진다고 여겼다.
 
 
 
 
상속 지팡이 관습
 
 
고대 이집트 벽화에는 긴 지팡이를 든 그림이 많다. 지팡이는 가장의 지위를 상징한다.
 
 
손짓 관습
 
 
근동 지방에서 발과 손가락은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특히 비밀 전달에 이런 수단을 썼다. 상인들이 거래를 할 때 땅 위에 앉아 무릎 위에 천을 덮고 천 아래 손을 넣어 손가락으로 자신들의 거래 내용을 전달했다. 브라만들은 비슷한 방법으로 종교의 신비스러운 내용들을 제자들 에게 전달했다. 자신들의 외투의 옷깃 속에 손가락을 감춘 채 의사 전달을 했다. 이런 풍습은 고대 로마인들 사이에서도 널리 성행했다.
 
 
가옥 관습
 
 
가옥들은 평평한 지붕에 정자나 천막을 지어 낮의 열기를 피했다. 밤에는 숙소로도 썼다.
 
 
의복 관습
 
 
근동은 더운 지방이어서 흰옷을 애용했다. 흰 옷은 순수함의 상징으로도 여겼다. 저주로 얼굴을 검게하라는 표현도 있다. 모하메드도 흰얼굴의 사람으로 불렀다.
 
 
문에 기록한 글 관습
 
 
고대 이집트인들은 집문에 글을 새겼다. 가족 이름과 행운을 비는 글이었다.
 
 
처형관습
 
 
고대 처형법으로 바위 꼭대기에서 밀었다. 그리스는 신성모독죄에 적용했다. 로마, 터키, 페르시아에서도 행했다.
 
 
기도습관
 
 
고대 근동에서 기도는 머리를 최대한 숙여 얼굴이 가슴에 파묻힐 정도로 숙여서 했다.
 
 
옷향기
 
 
근동 지역은 옷에 향수를 뿌리는걸 즐겼다. 향수를 많이 뿌려 유럽 사람은 냄새에 질리기도했다. 향료나 백단 나무 추출물을 사용했다. 나무를 태워 향기를 스미게도했다. 나무는 캠퍼, 사향나무, 향나무, 살로에였다.향기나무 톱밥을 옷에 넣어 향기를 입히기도 했다.
 
 
 
로마시민 특권에 대한 관습
 
 
로마 시민인 죄수를 다룰 때는 다음을 금했다. 착고에 채우기, 때리는 것, 재판을 받지 못하게 하는 것, 구속하는 것도 금지했다.
 
 
여러 개의 왕관을 쓰는 관습
 
 
이집트의 왕들은 남 이집트와 북 이집트의 왕관을 하나로 합친 프쉬네트(pshent)를 썼다. 프톨레미 필로미터가 안디옥에 입성했을 때 세 개의 왕관을 썼다.두 개는 이집트에 대한 통치권을 상징했고, 나머지 하나는 아시아에 대한 통치권을 상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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