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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성경말씀 의미와 교훈

요한계시록 98 가지 문답으로 정리하기

by 명주(明珠) 2024. 8. 27.

1. 계시록의 핵심 내용은(1:1)?
예수님 중심의 종말적인 예언이다.
 
2. ‘계시’의 뜻은(1:1)?
헬라어로는 ‘아포칼립시스’이다. ‘감추어진 것을 나타내다’이다.
 
3.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1:3)?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들과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초대된 자와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와 예언의 말씀을 가감 없이 지키는 자이다.
 
4. 사도 요한이 계시를 강조한 목적은(1:3)?
로마의 핍박 가운데 있는 믿는 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이며, 이는 사람들을 회개와 충성된 삶을 살도록 하신다.
 
5. 예수님에 대한 세 가지 칭호는(1:5)?
첫째 충성된 증인이다. 이는 순종과 성령, 그리고 만물을 통해 하나님을 증거 하심을 뜻한다. 두 번째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이다. 이는 만물의 으뜸이며 부활의 첫 열매이심을 뜻한다. 세 번째 땅의 왕들의 머리가 되신 자로 만왕의 왕으로 통치하신다.
 
6. 당시 교회들의 외적 상황은(1:20)?
유대인들의 핍박, 세속적인 가치의 유혹과 우상 숭배와 음란 행위, 황제 숭배의 위협이 있었다.
 
7. 당시 교회들의 내적 상황은(1:20)?
예수님의 재림이 지연되는 것에 대한 갈등과 거짓 선지자들이 진리를 왜곡했다. 또 물질적 풍요로 인한 나태와 영적 교만이 있었다.
 
8. 일곱 교회들에게 주신 말씀의 형식과 이름의 뜻은(2:1-3:22)?
안부 인사, 칭호, 칭찬(라오디게아 교회 제외), 책망, 회개 촉구, 경고, 권고, 약속 순이다.
에베소는 인내, 서머나는 몰약성, 버가모는 높여졌다이고 두아디라는 회생, 사데는 남은 물건, 빌라델피아는 형제사랑
라오디게아는 정의이다.
 
9. 에베소 교회가 버린 ‘처음 사랑’이란(2:4)?
예수님에 대한 첫사랑이다.
 
10. 에베소 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책은(2:5)?
신앙 초기에 가졌던 예수님에 대한 사랑 회복이다.
 
11. ‘낙원’의 뜻는(2:7)?
‘공원’, ‘동산 중앙이란 뜻으로 1차적으로 에덴동산을 뜻한다. 궁극적으로는 구원받은 백성들이 예수님과 함께할 하나님 나라 자체를 의미한다.
 
12. 서머나 교회의 상황은(2:8-11)?
종교적으로는 전통적 유대인들의 공격을 받았다. 정치적으로는 극심한 황제 숭배 강요를 받았다. 폴리갑 같은 감독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나 결국 믿는 자들이 박해와 순교를 당했으며 경제적으로도 심한 타격을 입었다.
 
13. 버가모 교회의 상황은(2:12-17)?
우상 숭배가 극심했다. 우상 숭배자들 때문에 순교자가 속출했다. 그러나 예수님을 저버리지 않고 믿음을 지키는 사람은 주님의 칭찬을 받았다.
 
14. 성령의 말씀을 들을 귀 있는 자가 얻을 수 있는 것은(2:17)?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 그리고 새 이름. 감추었던 만나는 재림 시 믿는 자들에게 베풀어 주실 축복이며, 하늘의 양식이나 성만찬의 떡을 상징한다. 흰 돌은 재림 시 충성된 자에게 새 몸과 새 성품을 주시고 순결로 덧입혀 주심의 의미다. 새 이름은 종말에 충성된 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을 영광스러운 지위와 신분이다.
 
15. 두아디라 교회의 모습은(2:18-29)?
현실과 타협하는 교회의 전형이다.
 
16. 사데 교회의 상황은(3:1)?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지만 죽은 교회이다. 사데 교회는 외형적으로 모든 것을 구비하고 있었지만 내적으로는 진리에 대한 갈급함이나 생동감이 없었던 교회이다.
 
17.‘이기는 자’의 축복은 무엇인가(3:5)?
흰옷을 입는다. 승리와 영광을 상징한다.
 
18.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회는(3:8-10)?
죄악에 물들지 않고 인내하는 교회(계 2:3). 충성을 다하며 끝까지 믿음을 지키는 교회(계 2:10-13). 사랑과 봉사가 있고 성장하는 교회(계 2:14-19). 주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고 주의 말씀을 잘 지키는 교회다(8-10절)이다.
 
19. 예수님이 속히 재림하시는 목적은(3:11)?
우상을 섬기는 자들을 공의로 심판하기 위하여. 복음으로 사는 자들을 고난에서 구원하시기 위함이다.
 
20. 라오디게아 교회가 주님께 책망받은 이유는(3:14-22)?
눈으로 볼 수 있고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을 눈으로 볼 수 없는 영원한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라오디게아 교회를 세운 사람은 에바브라이다. 이 교회는 부와 사치로 그들의 육체적 안락함을 꾀하기는 했지만 하나님과의 교제는 소홀히 했다.
 
21. 하나님의 보좌는 어떻게 장식되었나(4:5,6)?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들린다. 능력과 위엄을 지니신 하나님의 장엄한 현현을 나타낸다. 보좌 앞에 일곱 등불이 켜져 있음은 하나님의 일곱 영을 가리킨다. 보좌 앞에 수정 같은 유리 바다가 있다. 보좌 가운데와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그 앞뒤에 눈이 가득했다. 시는 하나님의 지식에 감명을 받은 지혜 있는 존재임을 보여준다.
 
22. 네 생물이 하는 일은(4:8, 9)?
밤낮 쉬지 않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전능하심 그리고 하나님의 영원성을 찬양했다. 하나님은 찬양받으시기에 지극히 합당한다.
 
23. 하나님의 두 가지 칭호는(4:11)?
주 하나님으로 오직 여호와 한 분만이 주 하나님이며 그 어떤 것도 주가 될 수 없음을 뜻한다. 두 번째는 창조자이다.
 
24.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이란(5:1)?
양피지로 만든 두루마리이다. 이는 하나님의 비밀이 담긴 그 책에는 예수님을 통해 성취될 역사의 성취와 재림 시 이 세상에 임할 심판과 믿는 자들의 상급급을 뜻한다.
 
25. 이십사 장로들의 찬양 내용은(5:8-10)?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온 결과를 찬양했다. 즉 인간을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켜 자유케 하신 일, 전 우주에 구원이 미치게 한 일, 우리를 왕과 제사장으로 삼으심을 찬양했다.
 
26. 어린양을 위한 찬양의 재료들은(5:8-14)?
찬양의 주체는 네 생물, 이십사 장로들, 천사들, 모든 피조물들이다. 찬양을 위한 악기는 거문고이다. 찬양의 재료는 믿는 자들의 기도이다. 찬양의 내용은 예수님의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을 찬양한다.
 
27. 어린양을 찬양하는 자들은 누구인가(5;8-14)?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는 네 생물(8절)과, 하늘의 이십사 장로(8절)와, 수많은 천사들(13절)과, 흰 옷 입은 믿는 자의 큰 무리(계 7:9, 10)와,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 인맞은 십사만 사천 명(계 14:1-3)과, 구원받은 자들(계 15:2-4)이다.
 
28. 재앙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6:1-8:1)?
재앙들은 모두 예수님이 재림하시기 직전에 있을 대환란 때 성취될 종말적인 사건들이다. 또한 하나님의 섭리로 예정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리라는 점이다. 재앙의 대상은 이 땅 위의 모든 것이며 예외가 없다. 믿는 자는 깨어 기도함으로 항상 주의 재림을 준비하여야 한다.
 
29. 네 말과 말들을 탄 자의 뜻는(6:1-8)?
흰 말은 적그리스도 예수님과 악의 세력으로서 장차 나타날 정복자를 뜻한다. 붉은말은 대대적인 살육과 전쟁을 상징하는 것으로 내란과 혁명을 뜻한다. 검은 말은 가난과 기근이 있고, 전쟁의 결과로써 나타난 슬픔, 애곡, 황폐를 뜻한다. 청황색 말은 전쟁, 기근, 온역, 짐승의 공격으로 많은 사람이 죽을 것을 뜻한다. 이 재앙을 땅의 사분의 일에만 허락한 것은 이 재앙이 전면적 심판이 아닌 제한적 심판이며, 따라서 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말한다.
 
30. 일곱 인은 무엇을 상징하는가(6:1)?
하나님의 계시가 지니는 완전성과 비밀을 상징한다. 봉해진 일곱 인을 펼칠 수 있는 유일하신 분은 예수 예수님이다.
 
31. 여섯째 인을 뗄 때 나타날 사건은(6:12-16)?
지진이 일어나고 해와 달이 빛을 잃었다. 하늘의 별들이 땅에 떨어졌다. 하늘이 사라지고 지각이 변한다. 이 땅 위에 큰 공포가 임한다.
 
32. 심판의 대상은 누구인가(6:15)?
회개하기를 거부하고, 우상을 숭배하며, 예수님을 따르는 믿는 자들을 핍박하던 자들이다.
 
33. ‘인치심을 받은 자들’이란(7:3)?
사단이나 그 추종자들로부터 많은 핍박과 환난을 당하는 자들이다. 하나님이 내리는 재앙으로부터 보호를 받은 자들이다. 예수님 재림 시 부활하여 주와 함께 왕노릇할 자들이다. 본문은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해 있음을 나타내며 하나님의 보호와 안전 속에 사는 자들을 가리킨다.
 
34. ‘십사만 사천 명’은 누구를 가리키는가(7:4-8)?
대환난을 통과할 유대인과 이방인들, 곧 교회이다.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에 하나님의 인치심을 받고 대환난을 통과하게 될 모든 믿는 자의 수를 가리키기도 한다.
 
35. 열두 지파 중 단 지파가 빠진 이유는(7:4-8)?
단 지파는 이스라엘 지파 중 처음으로 우상 숭배했으며 적그리스도가 단 지파에서 나온다.
 
35. ‘흰 옷 입은 자들’은 누구인가(7:13, 14)?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이다.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한 자들이다. 이들은 환난시에 핍박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주 안에서 믿음으로 승리한 자들이다.
 
36. 믿는 자를 깨끗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7:14)?
하나님의 말씀(시 119:9)과 시험(욥 23:10), 그리고 지혜(잠 8:12). 성령(사 4:4)과 절제하는 마음(단 1:8), 그리고 정직한 마음(미 6:11). 회개(요일 1:9)와 부활, 영생의 소망(요일 3:2,3). 예수님의 피(계 7:14)와 의(계 19:8)이다.
 
37. 믿는 자가 누리게 될 특권은(7:16, 17)?
하나님의 보좌 앞에 담대하게 설 수 있다.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거하는 축복을 받았다. 참된 만족과 안전을 누리며 산다.
 
38. 무저갱이란(9:1)?
무정갱 단어 뜻은 바닥이 없는 구덩이이다. 원래는 물이 가득 있는 곳인 땅 밑의 바다를 뜻했다. 바벨론 이후에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들이 갇히는 곳이다. 현대에는 타락한 천사들과 짐승을 가두어 두는 곳으로 생각한다.
 
39. 인간에게 생명을 부여해 주신 분은(9:5, 6)?
하나님이다. 때문에 생명을 거두어 가실 수 있는 분도 오직 하나님뿐이다.
 
40. 황충의 모습과 의미는(9:7-10)?
몸은 말은 신속력이다. 머리는 금 같은 면류관은 사단의 권세이다. 얼굴은 사람의 얼굴은 간교하다는 뜻이다. 여자의 머리털은 유혹을 뜻한다. 사자의 이는 강력한 파괴력이다. 철흉갑은 강력한 방어력이다. 날개는 병거의 달리는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신속함과 장엄함이다. 전갈 꼬리, 쏘는 살은 악독함을 상징한다. 황충은 하나님의 인을 맞지 아니한 사람만 해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41. ‘무저갱의 사자’란(9:11)?
황충의 왕인데 히브리어로 ‘아바돈’이며 파괴와 멸망을 뜻한다. 헬라어로는 ‘아볼루온’이며 멸망을 초래하는 자를 뜻한다.
원래 황충은 누런 갈색 또는 초록색이고 앞날개에 불규칙한 검은 갈색 무늬가 있는 메뚜기과의 곤충이다. 잡초를 먹고살며, 때로는 농작물에 큰 해를 끼치기도 하는데 전 세계에 분포한다.
 
42. 회개치 않는 자들의 특징은(9:20, 21)?
교만하며 세상의 지혜와 물질만 의지한다(시 52:7).
영적으로 무지하고 죄악에 무감각한다(잠 23:35).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악한 가르침을 좇는다(렘 2:25). 위선적이고 강퍅해서 말씀을 깊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마 13:5). 하나님을 무시하고 사단의 세력에 속해 있다(엡 2:2). 하나님께 순종치 않고 우상을 섬긴다.(계 9:20). 이러한 자들은 끝까지 회개치 않다가 결국은 심판을 받는다(계 9:20, 21).
 
43. ‘힘센 다른 천사’의 모습은(10:1-3)?
머리에는 무지개는 하나님의 신실하시다는 뜻이다. 얼굴은 해와 같이 빛남은 하나님의 거룩과 영광이다. 발은 불기둥 같음은 하나님의 권능이다. 손에는 작은 책이 들려 있음은 하나님의 계시이다. 발은 바다와 땅을 밟고 있음은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권세이다. 음성은 사자의 부르짖음과 같음은 하나님의 권세와 위엄이다.
 
44. 작은 책에 기록된 내용은(10:2)?
계시된 예언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장차 일어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이 담겨 있다.
 
45. ‘하나님의 비밀’이 뜻하는 바는(10:7)?
말세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경륜을 뜻한다. 본문은 일곱째 나팔로 시작되는 일곱 대접의 심판과 함께 본격화한다. 칠 년 대환난 기간의 후 삼 년 반 동안 하나님의 화가 불신자들에게 임하는 기간이며, 사단과 그를 따르는 자들이 최후 발악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며 믿는 자들을 핍박하는 기간이다.
 
46. 사도 요한이 ‘작은 책’을 먹은 것이 뜻하는 바는(10:8-11)?
하나님의 말씀은 믿는 자의 영적 양식이라는 뜻이다.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 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세상을 돌아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널리 전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47.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뜻하는 바는(11:7)?
사단의 권력을 대행하여 외부로부터 교회를 핍박하는 적 예수님 나 세상 권력을 뜻한다. 본문은 다니엘 7:21의 내용을 반영한다. 이때는 칠 년 대환난 중 후반기의 시작으로 사단은 삼 년 반 동안 이 땅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고 믿는 자들과 교회를 핍박하고 죽이고, 사람들을 미혹하여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한다.
 
48. 땅에 거하는 자들이 두 증인의 주검에 대하여 취한 태도는(11:10)?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낸다. 본문에 ‘땅에 거하는 자’들은 짐승을 경배하는 자들로서 하나님을 대적하고 믿는 자들을 핍박하며 우상 숭배 등의 죄악에 빠진 자들을 말한다.
 
49. 하늘에서 난 음성들이 드린 경배의 주제는(11:15)?
예수님의 나라이다. 하나님 나라는 계시록 전체의 주제이기도 하지만, 본문은 예수님의 재림과 최후 심판으로 성취될 ‘새 하늘과 새 땅’을 뜻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믿는 믿는 자들의 마음속에 이미 이루어져 있으며, 또한 복음 전파를 통해 확장되고 있고 새 하늘과 새 땅과 함께 성취된다.
 
49.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이십사 장로들이 경배한 내용은(11:16-18)?
하나님이 ‘왕 노릇’ 하시는 것을 경배했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하나님을 찬양한다. 또한 의인들에게 상급을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다.
 
50. 하늘의 전쟁이 믿는 자에게 미치는 영향(12:7-12)?
천사 미가엘이 승리함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질 구원이 확실해진다.
 
50. 교회의 영적 싸움의 대상은(12:7-12)?
어두움의 세력인 사단이다.
 
51. ‘바다에서 나온 짐승’의 뜻는(13:1)?
적그리스도로서 세계 역사의 무대 위에 나타나는 세상 권력을 뜻한다.
 
52. 짐승이 받은 권세는 무엇인가(13:5-7)?
‘큰 말과 참람된 말’을 하는 입을 받았고,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았으며, 믿는 자들과 싸워 이기는 권세를 받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다. 분문은 하나님이는 짐승이 이러한 권세를 행사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허락하신다는 뜻이다.
 
53. 믿는 자들이 인내하며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은(13:10)?
하나님의 뜻에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하며, 오래 참음과 충성으로 일해야 한다.
 
54. ‘666’으로 상징되는 둘째 짐승이 하는 일은(13:11-18)?
첫째 짐승을 경배하도록 하며, 경배하지 않는 자들은 가차 없이 죽이고, 표를 만들어 하나님께 속한 자들의 경배 활동을 제한시킨다.
 
55. 거짓 선지자의 주된 임무는(13:12-15)?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 적그리스 도을 경배케 한다.
 
56. ‘666’의 뜻는(13:17, 18)?
짐승을 경배하는 자들로서 사단에 속해 있음을 나타낸다. 숫자적인 해석으로는 ‘네로 황제’와 같이 예수님을 을 핍박할 사람을 뜻하고, 상징적으로는 ‘불완전’, ‘미성취’, ‘부정’을 뜻함으로써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을 가리킨다. 이 표는 이마나 오른손에 찍게 되는데 이 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짐승, 즉 적그리느도의 노예로서 산다는 것을 뜻한다.
 
57. 믿는 자의 승리와 악인의 멸망이란 주제를 표현한 방식은(14:1-20)?
일곱 개의 환상으로 기록했다.
 
58. 일곱 개의 환상은 무엇인가(14:1-20)?
시온 산의 믿는 자들의 새 노래(1-5절). 첫 번째 천사의 메시지(6, 7절). 두 번째 천사의 선언(8절). 세 번째 천사의 메시지(9-12절). 주 안에서 죽은 자들에 대한 축복의 선언(13절). 믿는 자의 구원(14-16절). 불신자의 멸망(17-20절)이다.
 
59.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이 복된 이유는(14:13, 14)?
사단의 핍박과 공격으로부터 벗어나 참된 안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59. 심판 때 예수님의 모습은(14:14, 15)?
구름 위에 있고는 심판을 위하여 재림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준다. 흰 구름이 있고는 하늘에 계신 예수님의 위엄과 영광을 뜻한다. 머리에는 금 면류관을 쓰고는 부활을 통해 사단의 권세를 이기시고 영광을 받으신 예수님의 승리와 세상에 대한 영원한 통치권을 뜻한다. 손에는 이(利)한 낫을 가지심은 세상에 대한 최후 심판을 뜻한다.
 
60.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성전에 연기가 찼다’는 뜻는(15:8)?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아무도 깨닫지 못하도록 가리어질 수 있고,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함은 인간의 선행으로 이룰 수 없으며, 하나님의 진노는 그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음을 뜻한다.
 
61. 일곱 나팔과 일곱 대접 재앙의 전개 순서는(16:1-21)?
땅(16:2), 바다(10:3), 강, 샘물(16:4-7), 천체(16:8, 9), 불신자들(16:10, 11), 큰 강 유브라데(16:12), 우주 공간(16:17-21)이다.
 
62. 일곱 나팔과 일곱 대접 재앙의 특징은(16:1-21)?
대상은 짐승을 경배하는 악한 자들이다. 범위는 세계적이며 영적인 차원까지 이른다. 칠 년 대환난의 후 삼 년 반 동안 이루어지며 예수님의 심판과 재림으로 종결한다.
 
63. 적그리스도가 다스리는 나라의 상태는(16:10)?
그 나라가 곧 어두워진다. 사단에 의해 조직되고 유지되기 때문에 영적 어두움과 분열에 빠지게 되고 믿는 자들은 혼돈과 좌절에 빠지게 된다. 또한 짐승을 섬기는 자들은 미래에 대한 소망이나 빛을 잃어 방황하게 된다.
 
64. 역사 최후의 대 전쟁 장소는 어디인가(16:14-20)?
아마겟돈이다. ‘므깃도 산’이란 뜻으로 드보라와 바락이 가나안 왕을 죽인 사건 이후에 구약 성경에서만 200회 이상 전쟁이 일어난 곳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곳은 하나님이 악의 세력들을 한꺼번에 멸망시킬 마지막 전쟁의 장소를 상징햐다.
 
65. 어떠한 자가 복된 자인가(16:15)?
예수님께서 도적같이 임하실 때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고,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않는 자가 복이 있다. 이렇게 준비하고 있는 자는 주님께서 오실 때 영광의 면류관을 얻을 수 있고 착하고 충성된 종으로 칭찬을 받을 수 있다.
 
66.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큰 음녀가 뜻하는 바는(17:1-6)?
악을 조장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나라 또는 세속 문명이다.
 
67. 적그리스도의 탁월한 점은 무엇인가(17:7-18)?
궤휼(단 8:23), 웅변술(단 11:36), 상술(단 11:43), 종교적인 능력(살후 2:4), 타인을 매혹시킬 만한 외모를 지녔고(계 9:8), 모든 전술(계 13:2, 7), 정치력(계 17:11, 12)으로 뛰어나고 종교적으로 도덕적으로 범죄 하도록 미혹한다.
 
68. 적그리스도의 권세를 힘입은 악한 세력의 종말은(17:8)?
자멸(自滅)이다.
 
69. 음녀의 최후는(17:15-17)?
하나님의 뜻에 의해 사단의 나라는 분열되고 음녀는 죽는다. 하나님은 악한 세력을 멸하시기 위하여 사단의 세력을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기도 한다.
 
70. 큰 성 바벨론의 멸망 원인은(18:1-5)?
지나친 우상 숭배와 음행, 사치와 과도한 치부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이다. 또 부로 인한 교만과 방종이다.
 
71. 바벨론 멸망이 가져다준 결과는(18:1-12)?
불신자에게는 슬픔과 절망을, 신자에게는 큰 기쁨과 소망을 준다.
 
72. 바벨론 멸망을 통해서 믿는 자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18:2-24)?
이 세상의 악한 권세자들은 반드시 심판을 받고, 악한 자들과 동조한 자들도 반드시 화를 당한다. 연락만 즐기던 자들은 반드시 애통함을 당하고, 고난 받는 믿는 자들의 탄원은 반드시 응답을 받는다.
 
73. 큰 성 바벨론의 죄악상을 말한다면(18:3-24)?
땅의 왕들과 행음하고(3절), 지나치게 사치하고 교만했고(3-8절), 스스로 영화롭게 했고(7절), 믿는 자들을 핍박하고 죽였으며(20, 24절), 복술로 세상을 유혹했다(23절)
 
74. 믿는 자가 참여하지 말아야 할 곳은(18:4)?
악인의 집회 장소(창 49:6). 우상 숭배 장소(고전 10:21). 불순종자들이 있는 곳(엡 5:5-7). 어두움의 악을 행하는 곳(엡 5:11). 재앙을 받은 자들의 모임(계 18:4)이다.
 
74. 악을 행하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은(18:8)?
하루 동안에 사망, 애통, 흉년이 들었다.
 
75. 바벨론 멸망에서 나타난 인간의 근원적인 죄성은(18:9-12)?
이기심과 자기중심적인 사유이다. 이 두 가지 죄성은 결국 하나님을 부인하게 만들고 인간을 비인간화시킨다.
 
76. 바벨론을 두고 애가를 부르던 부류는(18:9-20)?
바벨론과 함께 음행 하던 이 세상의 권세자들이다. 바벨론이
 
77. 믿는 자들이 기뻐해야 할 일은(18:20)?
악에 대한 승리와 하나님의 공의의 성취와 하나님의 의와 심판에 대한 전적인 신뢰에 대해 기뻐해야 한다.
 
78. 예수님 재림의 목적은(19:1-21)?
죽은 믿는 자의 생명의 부활을 의하여(살전 4:16), 살아 있는 믿는 자의 변화를 위하여(고전 15:51),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위하여(계 19:9), 믿는 자의 포상을 위하여(딤후 4:8), 악한 세력을 파멸하기 위하여(계 20:1, 2)이다.
 
79. 할렐루야’의 뜻은(19:1)?
‘주를 찬송하라’ 또는 ‘여호와를 찬송하라’는 뜻이다.
 
80. 최후 심판의 특징은 무엇인가(19:2, 15)?
피할 수 없고 영원한 심판이라는 점(마 25:41). 이미 작정되어 있고, 행위대로 심판받음(고후 5:10). 지체됨이 없고 전 인류에게 미침(계 16:5). 거짓이 없고 두렵고 맹렬한 심판임(계 19:15). 의인에게는 영생, 악인에게는 영벌이 준비된 심판임(마 25:46). 성부 하나님에 의한 심판이다(계 20:11-15).
 
81. 하나님의 종들은 누구인가(19:5)?
‘선지자’들과 ‘순교자들’, ‘하나님을 경외하는 크고 작은 자들’이다.
 
82. 아마겟돈 전쟁에서 재림하신 예수님이 하시는 일은(19:17-21)?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사로잡아 유황 불못에 던지고 악의 세력을 완전히 멸망시킨다.
 
83.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하는 일은(19:20)?
짐승은 교회를 핍박하고, 거짓 선지자는 교회를 내적으로 부패시키고 변질시킨다.
 
84. 하나님의 심판이 공의로우신 이유는(19:21)?
인간의 중심을 보시므로 인간의 생각과 의도까지 아시기 때문이다.
 
85. 천년 왕국의 특징은(20:1-10)?
믿는 자들이 왕노릇하며, 예수님이 통치하시며, 믿는 자는 그 통치에 동참하며 이 통치는 천년 동안 믿는 자들을 위하여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행한다.
 
86. 예수님과 함께 왕노릇할 사람들은(20:4)?
예수님을 따르다가 짐승에게 목베임을 당한 순교자들이다. 직접적인 순교를 당하지는 않았어도 온갖 고난과 치욕을 다 경험하면서도 짐승을 경배하지 않은 자들이다.
 
87. 성경에서 말하는 부활의 종류는(20:4-6)?
영적 부활로 믿는 자들이 예수님을 믿는 순간 하나님과의 단절된 관계가 회복되어 그 심령이 기쁨을 누리게 되는 영원한 영적 회복을 말한다. 육적 부활로 주의 재림 시 믿는 자들의 죽었던 몸이 영생의 몸으로 부활하는 것을 말한다.
 
88.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은 어떤 것인가(20:11-15)?
백보좌 심판이다. 본문은 사단이 유황 불못에 던져짐으로써 악의 세력이 일소된 다음에 시행되는 심판이다. 심판의 대상은 첫째 부활에 참예하지 못한 불신자들이다. 이들은 책에 기록된 자기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둘째 사망인 영원한 죽음을 당한다.
 
89. 새 예루살렘에는 누가 거하나(21:2)?
구속받은 믿는 자들의 공동체이다. 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거하게 될 처소다.
 
90. 새 예루살렘의 특징은 무엇인가(21:2)?
죄와 사망과 같은 인간적인 고통과는 완전히 분리된 곳이다. 하나님 나라의 최종적인 실현 장소이다.
 
90. 구속받은 백성들을 위하여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21:3, 4)?
자기 백성들과 함께 하시고, 구속받은 백성들의 눈물을 씻어주신다.
 
91. 사망과 영벌에 참여할 자들은 누구인가(21:8)?
믿음이 없는 자들(두려워하고, 믿지 않으며, 흉악한 살인자들). 우상 숭배자들(행음자, 술객, 우상 숭배자, 거짓말하는 자).
 
92. 새 예루살렘 성에 대한 묘사는(21:9-27)?
하나님과 믿는 자들이 완전한 교제를 갖는 장소로서, 믿는 자는 어린양의 신부로 참여함(9절)이다. 그곳은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지니고(11절), 크고 높은 성곽과 열두 기초석과 열두 문이 있고(12절), 하나님과 직접 교제를 나누고(23절), 하나님과 어린양이 영원한 통치를 하시는 곳이다.
 
93. 새 예루살렘에 들어갈 수 있는 자는(21:9-27)?
모든 믿는 자들로서 이들은 빛가운데 다니고, 온전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며, 예수님의 참된 자유와 평화를 누리며 사는 자들이다.
 
94. 예루살렘 성에 들어갈 수 없는 자들은(21:27)?
‘속된 것’, ‘가증한 일’, ‘거짓말하는 자’들이다. 또
우상 숭배를 하거나 마지막 때에 배교하거나 믿는 자들을 미혹하고 불의를 조장하여 세상을 어지럽히는 사람들이다.
 
95. 구속받은 믿는 자들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생활하는 모습은(22:3-5)?
다시는 저주가 없고(3), 하나님을 직접 보고 섬길 것이며(3), 이마에 하나님의 표를 가질 것이며(4), 등불이나 빛이 필요 없고(5), 세세토록 왕노릇하게 될 것이다.
 
96. 사도 요한이 계시록을 통해 알리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22:6)?
성경 전체는 무오 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모든 말씀을 끝까지 진리로 받아들여 믿고 행함으로써 의인의 반열에 들어간다는 사실이다.
 
97. 계시록의 두 가지 중요한 교훈은(22:6-21)?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재앙과 심판이 있다는 것과 그러나 믿는 자들에게는 예비해 두신 영원한 기쁨과 만족과 평안을 주신다는 점이다.
 
98. 왜 계시록을 인봉 하지 말라고 했는가(22:6-11)?
이 예언은 곧 성취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예언을 지키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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