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에세이(경험글)

신차 전조등 불 빛 소동

by 명주(明珠) 2024. 8. 26.

전조등 불빛이 이상하다.

SUV산타페 TM을 타는 사람이다. 밤 9시 이후 영동고속도로에서 야간운행 중이었다. 전조등을 켰는데 불빛이 3미터까지만 비치고 그 앞은 캄캄하여 운전하기가 불편했다. 전조등을 켜고 끄는 레버를 이리 저리 돌려 보아도 마찬가지다. 할 수없이 앞 차의 붉은 미등을 따라 운행하였다. 전구가 나가지 않았으면 새가 실례를 했거나 오물이 뭍어 전조등 불빛이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막는 줄 알았다. 그러나 전조등 앞은 깨끗했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한 서비스 센터 기사

직장과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갔더니 간단한 문제가 아니고 회로를 체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한다. 당장 고치는 것은 불가능하고 정비 날짜를 인터넷 앱으로 신청하고 나중에 다시 오라 한다. 그래서 좀더 한가하게 보이는 다른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더니 대기실에 있던 나를 기사가 따로 부른다. 자기네 센터에서는 고칠 장비가 없으니 더 큰 공장으로 가보라고 한다. 나는 전문가들이 이렇게 진단했으니 단단히 고장났고 수리비도 많이 들어 갈 줄 알았다.

간단히 문제 해결

뤼튼AI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물었더니 운전석 왼쪽 아래에 전조등 각도 조절 기가 있다는 정보를 주었다. 이 레버를 조작하여 전조 등 각도를 상하로 조절할 수 있다 한다.
각도 조절 레버를 1단에서 3단으로 올리면 전조등 각도가 내려가고, 반대로 하면 올라간다. 도로의 경사, 차량에 사람이나 물건을 많이 실은 경우에 따라 수시로 전조등의 각을 조절할 수 있다
결국 전조등이 멀리가지 못한 문제는 심각한 것이 아니었다. 내부 청소를 하다 나도 모르게 전조등 각도 조절 레버를 최대한 아래로 향하도록 조절했기 때문이다. 다시 조절레버를 1단으로 올리자 정상으로 전조등이 비친다. 서비스센터 기사도 직접 해당 차를 타보지 않는 한 원인을 찾아 내기가 어러운가 보다.

전조등 고장의 일반적인 원인

참고로 자동차 전조등 고장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배선 손상, 접점 불량 등 전기 회로의 문제로 인한 고장이다. 두번째 전조등 제어 계전기의 고장으로 인한 작동 불량이다. 세번째 배터리 방전, 발전기 고장 등 전원 공급 문제로 인한 고장이다. 네번째 전조등 제어 스위치의 고장으로 인한 작동 불량이다. 다섯번째 전구 수명 경과, 접점 불량 등 전구 자체의 문제로 인한 고장이다. 여섯째 과도한 열로 인한 전기 회로 및 부품 고장이 원인이다.
전조등 고장 시 대처로는 원인에 따라 먼저 퓨즈 점검과 교체를 한다. 전구 점검과 교체, 전기 회로와 배선을 점검한다. 전조등 수명을 연장하려면 적절한 밝기 조절을 해야한다. 정기적인 청소로 접점 및 배선도 관리를 해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