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대학교육행정

역량으로 교육의 수준을 평가하는 역량평가제

by 명주(明珠) 2024. 11. 11.

1. 역량이란
 
역량은 특정분야에서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나 기술을 말한다. 역량은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개발해야 하는 요소이다. 역량 개발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중요하다. 
 
2. 역량의 예시
 
도덕적 역량-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건전한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
인문적 사유 역량-인간의 의미와 가치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전문지식 역량-전공 학문 탐구를 위한 보편적 문해 능력
균형적 사고역량-현상을 좁은 시각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능력
융복합적 사고역량-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으로 종합하고 응용하는 능력
의사소통역량-효과적으로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능력
협업역량-학생 공동체 간 함께 작업하고 협력하는 능력
자기 관리역량-시간관리, 목표설정,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3. 교육목표와 기초 역량
 
대학들마다 교육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상하기 위한 공통의 핵심 기초역량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한다.  대학의 학과도 대학의 기초핵심역량을 기준으로 하여 학과별로 다르게 역량을 정하고 그 역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목도 설계한다.
 
4. 역량평가
 
대학들은 그동안 학생을 평가할 때 중간고사, 기말고사 점수, 과제, 출석 점수를 합하여 평가를 하였다. 그러나 역량 평가는  교과목별로 달성 가능한 역량을 정하고 그 역량을 달성했음을 입증할 구체적인 근거를 사전에 기술하고 시험 문제도 역량을 얼마나 달성했느냐를 확인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물론 수업도 교과목별로 정한 역량 달성을 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성적을 전산처리 할 때도  제시한 교과목 별 각 역량의 달성 점수를 모두 합한 100 분위 점수를 입력한다.  이런 평가방식을 역량평가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