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량이란
역량은 특정분야에서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나 기술을 말한다. 역량은 지식, 기술, 태도, 경험 등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개발해야 하는 요소이다. 역량 개발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중요하다.
2. 역량의 예시
도덕적 역량-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건전한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
인문적 사유 역량-인간의 의미와 가치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전문지식 역량-전공 학문 탐구를 위한 보편적 문해 능력
균형적 사고역량-현상을 좁은 시각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하는 능력
융복합적 사고역량-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으로 종합하고 응용하는 능력
의사소통역량-효과적으로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능력
협업역량-학생 공동체 간 함께 작업하고 협력하는 능력
자기 관리역량-시간관리, 목표설정,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3. 교육목표와 기초 역량
대학들마다 교육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상하기 위한 공통의 핵심 기초역량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한다. 대학의 학과도 대학의 기초핵심역량을 기준으로 하여 학과별로 다르게 역량을 정하고 그 역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목도 설계한다.
4. 역량평가
대학들은 그동안 학생을 평가할 때 중간고사, 기말고사 점수, 과제, 출석 점수를 합하여 평가를 하였다. 그러나 역량 평가는 교과목별로 달성 가능한 역량을 정하고 그 역량을 달성했음을 입증할 구체적인 근거를 사전에 기술하고 시험 문제도 역량을 얼마나 달성했느냐를 확인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물론 수업도 교과목별로 정한 역량 달성을 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성적을 전산처리 할 때도 제시한 교과목 별 각 역량의 달성 점수를 모두 합한 100 분위 점수를 입력한다. 이런 평가방식을 역량평가라 한다.
'대학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원격수업도 결석이 있는가? (2) | 2024.11.12 |
---|---|
학생이 직접 전공과정을 설계한다. (0) | 2024.11.12 |
두 개의 대학에서 학위 취득이 가능한 공동학위와 복수학위제 (0) | 2024.11.11 |
수업에 참여하지 않고도 학점 취득이 가능한 학습경험인정제 (1) | 2024.11.11 |
15주 수업주간 지키지 않아도 되는 집중 이수제 (0) | 2024.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