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성경말씀 의미와 교훈

영존하는 나라

by 명주(明珠) 2024. 8. 27.

히12:26-28“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한 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27.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드신 것들이 변동될 것을 나타내심이라28.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
 
바울은 비록 예수26-28)님이 하늘에서 즉위하셨을지라도 우리의 구원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앞으로 중요한 사건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문 “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에서 ‘그 때’는 과거의 시내 산 사건을 가리킨다. 시내 산에서 하나님이 현현하실 때 땅이 진동하였으며(출 19:18, 삿 5:4,5, 시 68:8, 77:18, 114:4,7) 그 위엄으로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었다.
 
본문 “이제는 약속하여”는 시내 산 사건에서 나타난 땅의 진동보다 더 큰 진동이 있을 것임을 암시한다. 한편 ‘약속하여’는 하나님께서 약속의 형식으로 말씀하신 실체들(4:1, 9:15)을 그리스도인들이 소유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약속하여’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현재까지 그 약속이 지속되고 있다는 뜻이다. 비록 과거에 약속하셨다 할지라도 약속을하신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 약속은 반드시 실현된다(10:23, 11:11).
 
“내가 또 한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는 학 2:6의 인용으로서 앞서 과거에 일어난 사실인 시내 산 사건과 대조를 이루어 과거의 시내 산 사건은 땅만 진동하였으나 미래에는 하늘과 땅이 모두 진동할 것임을 나타낸다. 여기서 ‘땅’과 ‘하늘’은 시내 산에서의 계시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새 언약에 대한 상징이다. ‘진동’은 미래에 벌어질 세상의 변형 또는 긍극적인 파멸을 가리키는 것으로 우주적 대변혁을 ㅇ살한다. 또한 본문은 새 언약의 공동체에게 임할 심판을 나타내어 하늘로부터의 경고를 무시한 자들은 땅으로 부터의 경고를 무시한 자와 마찬가지로 심판당할 것을 강조한다(25절). 새 언약의 계시를 거부한 자들은 최후의 파멸의 날에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산에서 주어진 계시를 무시한 자들과 마찬가지로 심판하신다.
 
구약에서 땅이 진동하는 것은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상징이었다. 우리는 구약 전체에서 하나님께서 억눌린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일어서실 때마다 같은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을 본다(시 68:7, 8, 시 60:2, 시 77:17, 18). 그러므로 천지가 진동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 땅의 백성들을 향해 그분의 권위를 주장하실 때 나타나는 현상, 즉 하나님의 심판을 알리는 신호다.
 
히브리서에서 하늘과 땅의 “진동”은 하나님의 원수들의 멸망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을 진동케 하실 그날에, 원수들을 멸망시킨다. 즉, 하늘과 땅을 진동케 하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박해했던 땅의 권세자들과, 이 땅의 권세자들 뒤에서 그들을 조종했던 악한 권세들(사탄과 그의 천사들)의 멸망을 의미한다.
 
“27. 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에서 ‘땅’과 ‘하늘’의 대비와는 달리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과 ‘진동할 것’을 대비하여 하나님께서 시내 산의 현현을 통해 땅을 진동하시고도 다시 한번 미래에 하늘과 땅을 진동하시는 이유를 나타낸다.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에서 ‘영존하게’는 하나님의 지속적이고도 변함이 없는 속성이나 새 하늘과 새 땅과 같은 실체 혹은 하나님과 연관된 의인들을 가리킨다(사 66:22). 새 언약에 신실한 자들은 미래에 영원히 진동하지 않을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함과 같이(28절) 영원한 구원을 즐길 것이며 심판하시는 이인 하나님의 불변성을 공유한다.
 
분명 흔들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흔들릴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의인들이 그러하다. 그들은 하나님을 신뢰하기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창조주께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그들의 생존을 보장하실 것이다. 최후의 심판에서 예수님을 굳게 붙잡은 자들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시 46:5).
 
다니엘 2:44에서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라고 했던 바로 그 나라이다. 이 나라는 아들에게 속하였으나, 그분께서 우리와 함께 공유하실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