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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대학교육행정

블렌디드, 팀 티칭 등 대학 수업 용어

by 명주(明珠) 2024. 8. 24.

집중수업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한 경우 개별 교과목별로 학점당 이수시간(학점당 15시간 이상)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단축하여 단기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수업 형태를 말한다.

팀티칭(Team Teaching)

각자의 전문성을 지닌 둘 이상의 교수자가 교수 계획, 교수 준비, 교수 제공, 교수 평가 등의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한 주제를 놓고 전공이 다른  인문대 교수와 공대교수가 한 팀을 이루어 번갈아 가며 수업에 들어가 자기 전공의 시각으로 학생을 가르친다.

현장실습

교수-학습의 주요 활동이 강의실에서의 수업보다 실무 현장에서  하는 수업이다. 담당교수에 의한 강의 안내, 사전 교육, 사후 정리 활동, 평가 등이 이루어지고, 실습기간에 해당하는 학점을 부여한다.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

블렌드(blend)란 동사로서 섞다, 혼합하다는 뜻으로
두 가지 이상의 학습 방법을 결합하는 수업이다. 보통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결합한다.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

비대면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 현장 수업을 융합한 수업 방식이다. 온·오프라인 학습을 동시에 진행하여
참여자들 간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해외에서도 동시 학습(simultaneous  learning)이 가능하다. 학생에게 참여 방법의 선택권이 있어, 언제 어디서나 참여자의 학습권을 보장한다. 블렌디드와의 차이는 온·오프라인 학습을 둘 다 지원하는 것은 같지만 블렌디드는 동시에 진행하지는 않는다.  하이브리드는 온라인상에서 양방향수업이 가능하다.

E-러닝

전자학습(Electronic learning, e-Learning, 전자교육, 이러닝)이라 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누구나(anyone) 원하는 수준별 맞춤형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원격(遠隔distance)수업

교수와 학생이 직접 대면(face-to-face) 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교재, 통신망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수업이다.

플립 러닝 (Flipped Learning)

플립은 뒤집는다는  뜻이다. 기존 수업은 강의실에서 수업을 들은 후에 과제를 하면서 복습을 했다. 플립 러닝은 순서를 뒤집어  교수가 온라인으로 올려주는 자료로  미리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 토론, 문제 해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이다. 역진행 수업 또는 플립드러닝, 플립러닝, 역전학습 이라고도 한다.
활동, 토론, 문제 해결, 자기주도학습, 온라인을 통해 공유되는 비디오 강의, 읽기 자료 등 다양한 학습자료  활용 등 장점이 있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캡스톤(Capstone)은 돌기둥이나 담 위 등 건축물의 가장 높은 곳에 올려놓는 장식으로, 최고의 업적 혹은 성취를 뜻한다. 대학 1~2학년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하는 수업이다.
최상층부에 마지막으로 올려놓는 돌과 같이 전공교육의 마지막단계로 배운 내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종연습을 하는 과정이다. 팀을 구성하여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한다.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학습이다.
교수는(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튜터라고 한다)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안내하고 보조하여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수업방법은 팀을 나누어 문제를 제시하는 첫 단계로 학생들의 문제 내재화, 역할 분담, 가능한 해결안에 대해 정리, 학습과제 분담 및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문제 후속 단계로 자료를 종합하고 의견을 교환한다. 결과물을 제시하고  발표한다. 끝으로 배운 것의 일반화와 정리, 자기 평가로 진행한다.

프로젝트( Project) 수업

교수에 의해 주어진 학습 목표에 따라 내용을 학습하는 형태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조사나 연구,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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