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대학교육행정

잠재적 교육과정

by 명주(明珠) 2024. 8. 24.

교육학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라고 있다. 학생들이 아무의미 없이 학교만 오가는 것 같지만 교과의 지식 이외에 무엇인가를 잠재적으로 배우는 것이 있음을 말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필립잭슨이란 사람이 1968년 아동의 생활교실이란 저서에서 구체적인 이론으로 발표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은 다른 학습결과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하는 반장 선거를 통하여 민주적 생활태도가 길러진다. 잠재적 교육과정에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 수학은 좋아하는데 수학 선생님이 싫어서 수학성적이 떨어진다. 학교의 문화 풍토도 잠재적 교육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장기적이고 반복적이어서 항구성을 지니고 있다. 교사의 인격도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잠재적 교육과증의 특징은 이렇다. 정의적인 영역이 많다. 학교의 문화풍토과 관련이 깊다. 장기적이고 반복적이다. 교사의 인격에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은영중에 학습되어 없앨수도 없어서 필연적인면이 있다.


일년을 마무리 할 때 너무 염려하지 말자. 일년 내내 한 것이 없는 것처럼 보여도 모든 삶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에게는 잠재적으로 내면에 열매가 맺혔다.  잠재적 교육과정을 생각하면 가정에서도 보이지 않게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영향을 받는다.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해야한다.

'대학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즈(RISE) 사업  (0) 2024.08.24
글로컬(Glocal) 30 사업이란?  (0) 2024.08.24
눈높이를 맞추는 교감  (0) 2024.08.24
국가 장학금 유형 II  (0) 2024.08.24
대학 행정 용어 정리  (0) 2024.08.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