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유익한 일반상식

양발과 양말

by 명주(明珠) 2024. 8. 25.

양발과 양말 어느 표현이 맞는가? 양말이 맞는 표현이다. 양발은 버리털을 자라는 대로 기르거나 잘 가꾸는 것을 말한다.

양말이란 말이 만들어진 이유

양말의 사전적인 의미는 발과 다리 아래 부분에 걸쳐 신을 수 있도록 면이나 나일론 등의 섬유로 짠, 두 짝의 물건을 말한다. 양말(洋襪)의 한자 뜻은 바다양(洋) 버선말(襪)이다. 양말은 서양에서 온 버선이란 뜻으로, 서양에서 들어온 물건을 부를 때 쓰는 ‘양(洋)’자에 버선을 뜻하는 ‘말(襪)’을 합쳐 만들었다.

양말의 기능과 역사적 유래

한 사람이 발을 통하여 하루에 배출하는 수분은 120ml 이다. 이수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양말이 한다. 추운 지역에서는 물론 동상을 예방한다.  양말을 패션 아이템으로도 쓰인다. 양말은 기원전 1,500년경부터 덴마크 지역에서 신었다고 고고학적인 발굴로 알려졌다. 이집트 나일강 유역의 무덤에도 발굴된다. BC300~500년 경이다. 고대 로마인들이 2세기에 가죽과 직물로 발을 감쌌다. 현대적인 양말은 18세기 산업 혁명 이후부터 손 뜨개질에서 배틀로 배틀에서 공장 기계로 발전하며 대량 생산하였다. 1938년 나일론 소재가 발명되면서 다양한 소재로 발전했다. 

양말과 유사어 알기

양자가 들어가 만들어진 말은 양초(洋草), 양담배, 양동이, 양배추, 양송이, 양은, 양재기, 양잿물, 양철, 양파 등이 있다.
중국에서 들어온 물건은 호(胡)를 붙인다. 호도, 호떡, 호밀, 호배추, 호주머니, 호추(후추), 호는 턱밑살 호(胡)이고 예날에는 중국에서 이적한 말을 뜻한다. ‘당(唐)’과 ‘왜(倭)’도 있는데 당은 당나라이고 왜는 일본이다. 당은 당까마귀, 당나귀, 당나발, 당면, 당수가 있다. 왜가들어간 말은 왜간장, 왜감자, 왜모시, 왜콩이 있다.

양말관련 유머

말은 말인데 타지 못하는 말은? 양말이다. 한남자가 백화점 쇼핑센터에서 친구에게 질문을 받았다. "너는 왜 한쪽은 빨간 색양말, 한쪽은 검은색을 신었지?" 아내는 이상 취미가 있지 꼭 이런 양말을 사~ 우리 집에 이런 양말 한켤레 더 있지~"

'유익한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중독 자가진단  (0) 2024.08.25
스트레칭이 유익한 점  (1) 2024.08.25
닭과 달걀 우선권 논쟁  (0) 2024.08.25
짧은 한 줄 명언  (1) 2024.08.25
위인 명언  (1) 2024.08.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