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빛고운구슬-명주(明珠)
재미있는 과학상식

잿 물과 양잿물 만드는 법

by 명주(明珠) 2024. 8. 25.

시골에서 벌에 쏘이면  된장을 호떡처럼  만들어 붙였다.  효과 있었을까?  없다.  전문가들은 오히려 상처 관리에 방해가 되고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한다. 재래식 된장은  먹었을 때 유해균이나 담배의 발암물질을 제거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성경 민수기 19장 12절에는 잿물로 정결케하라는 구절이 있다. 잿물은  효과가 있을까? 있다. 그러나 상처에 직접  바르는 것은 금물이다.  잿물은 말 그대로 재에 물을 부어 녹여낸 것이다.

볏짚이나 건초를 태워 하얗게 변한 재를 헝겊 위에 올리고 물을 붓고 내리면 알칼리이온이 녹아 나온다. 이를 잿물 내린다고 한다.

잿물은 탄산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강한 염기성을 띄기 때문에 빨래 때의 주성분인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  이것 때문에 세균을 괴사시켜 소독하는 데 효과가 있다.

옛적 비누가 없던 시절에는 세면(洗面)에도 ‘잿물’을 연하게 희석해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예전에 주로 빨래할 때 썼다. 또 유리나 비누 제작, 직물 생산, 그리고 몇몇 음식 준비에 쓰이기도 한다. 도자기 몸에 덧씌우는 유약으로 쓰기도 한다.

양잿물은 서양에서 받아들인 잿물이라는 뜻으로, 빨래하는 데 쓰이는 수산화나트륨을 이르는 말이다. 엄밀히 말하면 수산화나트륨의 희석액이다.

비누· 제지· 펄프· 섬유· 염료· 의약품· 식품· 전기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널리 사용한다. 특히 인조섬유 및 화학약품의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양잿물을 마시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예전에 사극을 보면 양잿물이 사약을 만드는 쟤료였다.  독극물이다.

댓글